현대 사회는 외부의 성공이나 인정을 토대로 자신을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부하인간 책에서는 다른 이들과 비교하거나 외부의 평가에 의존하는 것보다, 우리 자신을 중심으로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줍니다.
과부하인간
많은 삶들이 항상 불행한 삶을 살고 있다고 느낍니다. 자신은 더 잘 살 수 있는데, 자신의 잠재력을 맘껏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불행합니다. 자신은 항상 부족하고,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을 보면 다들 행복해 보입니다. 나보다 많이 가지고 있고, 나보다 더 행복한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에 비하면 나는 너무 초라한 것 같습니다. 이 세상은 매일 아등바등 바쁘게 정신없이 노력해서 살아야 스스로 가치 있다고 여기게 만들고 있습니다. 세상이 만든 위계질서, 상하관계 중심의 가치를 받아들이고 그게 사실인양 믿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 위계질서 꼭대기에 있는 사람들만 가치 있게 살고 있으며, 그들만 행복하다고 느끼게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 꼭대기에 있는 사람들 모두가 진정으로 행복하지는 못합니다. 이러한 세상이 만든 사고방식의 틀을 깨야합니다. 이러한 세상에서 감정적으로 벗어나야 합니다. 우리 내면의 가치 체계를 다시 새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외부의 인정을 받으려고 아등바등하며 살아왔습니다. 부모님의 인정을 받아야 하고, 친구들의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학교에 들어가면 선생님의 인정을 받아야 하며, 회사에 들어가서는 상사의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외부의 인정을 받기 위해 많은 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타인이 만든 그들의 방식에 따라 살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더 이상 남과 비교하지 말고, 진정한 나의 가치를 찾아야 합니다. 내 마음 깊은 곳에서 느껴지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따라 살아야 합니다. 살찌면 다른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살을 빼지 않으면 행복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나의 가치
우리는 그렇게 타인들이 만든 가치에 나를 빗대어 항상 불만족하며 살아왔습니다. 항상 불만족스러워하며, 만족을 줄 수 있는 존재를 외부에서 찾았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진정한 만족을 줄 수 있는 존재는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남들이 만들어 놓은 규칙에 따라 살면 절대 행복할 수 없고, 절대 만족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그들에게 가치 있는 것이니 자에게는 가치가 없는 것들입니다. 그들의 생각에 따라 우리의 인생을 더 이상 허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장 나답게 살아야 합니다.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 다릅니다. 같은 문제를 놓고 생각을 해도 다 다른 생각을 합니다. 그들이 당신의 생각을 긍정하든 부정하든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것은 그저 그들의 생각일 뿐입니다. 생각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들의 생각이 정답이 아닙니다. 나에게 진정한 행복과 즐거움을 주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내가 온전히 충족할 수 있는, 내가 가치 있게 여기는 것 말입니다. 내가 만족하고 내가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을 찾으면,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습니다. 우리 스스로 우리 인생의 지도를 그려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미 그려놓은 것에 따라가는 삶을 살 필요가 없습니다. 이 세상은 계속 우리에게 끊임없이 요구합니다. 세상을 따라가다 보면 평생 불만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항상 남들보다 뒤처진 느낌을 받고 스트레스에 짓눌리는 삶을 살게 됩니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나의 소감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기준에 따라 비교하고, 자신을 평가해 왔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성공이나 행복에 집중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가치를 무시하거나 소홀히 할 때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나의 만족과 행복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 그들의 생각은 참고할 수는 있지만, 결정은 우리 자신이 하는 것입니다. 더 이상 외부의 인정이나 평가에 너무 의존할 필요 없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삶을 더 허무하게 만들 뿐입니다. 남의 시선이나 기준에 맞추려고 너무 애쓰다 보면, 결국 자신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나만의 가치를 찾고 목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꼭 큰 성공을 거두고, 큰 목표를 이루어내야 나의 가치가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매일의 작은 일에서 자존감을 올려주고, 나를 가치 있게 느끼게 해주는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