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빠른 속도와 정보 과부하로 인해 정신없는 생활을 하고 계신가요? 니체와 함께 산책을 책을 통해 현재의 순간을 살아가는데 집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산책과 명상
니체는 독일을 대표하는 시인이자 철학자입니다. 26세의 젊은 나이에 스위스 바질대학교의 교수가 되었지만 건강이 좋지 않아 35세의 교수 생활을 그만두고 이탈리아와 프랑스 그리고 스위스의 휴양지를 오가며 집필과 사색에 몰두했습니다. 매일 산책을 하면서 자연과 하나로 녹아드는 기쁨과 감격을 느끼며 명상에 빠져들었습니다. 그의 모습에서는 어떤 인간적인 동질감마저 느껴졌습니다. 니체는 스위스 엔가딘 마을의 실바 플라나 호스키를 산책하던 어느 날 2m나 되는 피라미드 모양의 바위와 마주치자 발길을 멈췄습니다. 그 순간 영원 회귀에 대한 영감이 온몸을 관통했다고 합니다. 영원 회귀는 니체를 대표하는 사상으로, 살아온 삶의 모든 순간이 앞으로도 똑같이 무한히 반복된다는 철학 개념입니다. 그는 이 사상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삶을 긍정하는 사람을 초인이라 불렀습니다. 니체 외에도 칸트, 소크라테스, 괴테 등 많은 철학자와 문학, 예술가들이 산책과 명상의 매혹에 빠졌습니다. 진정 위대한 모든 생각은 걷기로부터 나온다고 말한 니체는 어린 시절부터 책을 읽을 때마다 저자들의 삶에 대해 궁금했습니다. 종교, 철학, 사상 분야의 책을 읽으며 새로운 의문이 고개를 들었고, 그 공통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이 일관되게 경험한 것은 관조, 명상, 초월이었습니다. 관조란 어떤 대상을 사고와 감정을 배제하고 순수하게 바라보는 것입니다. 명상은 언제나 관조와 연결되며, 그 깊은 경지에 이르면 깨달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날씨가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고, 특히 휴양지에서 즐기는 산책은 그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구원이었습니다. 그는 자연에서 찾아낸 광대함, 고요함, 햇빛을 사랑했고, 그를 통해 명상의 경지에 이르곤 했습니다. 그는 혼자 산과 들을 걷으면서 명상에 몰두하며, 그 경험을 통해 자연과 하나로 녹아드는 기쁨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현대 사회의 생활 속도는 두려울 만큼 계속해서 빨라지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생각하는 시간도, 생각하는 데 필요한 정적도 잃어버린 것으로 보입니다. 명상하는 삶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본래 명상을 실천하려면 여유로운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고귀한 일로 여기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니체는 독일 최고의 위인으로 작가인 요한 볼프강 폰 괴테를 가리켰습니다. 둘은 공통점으로 명상하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괴테는 새벽이 오기 전에 변화하는 하늘을 바라보며 명상한다고 썼습니다.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는 유럽과 아프리카를 여행하며 시를 쓰는 동안 관찰과 관조를 통해 자신의 시의 소재를 찾았습니다. 릴케의 관찰은 관조의 수준에 있었고, 그는 관조와 명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독일의 사회심리학자 에리히 프롬은 명상이 인간성을 되찾는 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프롬은 명상을 통해 집중력을 길러 인간의 본래 모습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프롬은 사랑을 행동이자 인간적인 힘의 실천으로 이해하며, 이러한 힘과 자유는 명상을 통해 찾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마르틴 부번은 인간이 자신의 일상적인 생활을 소홀히 하지 않고 타인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책 "나와 너"를 통해 이러한 주제를 탐구했습니다. 세계는 사람이 취하는 태도에 따라 이중적으로 보인다는 그의 주장은 명상을 통해 인간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계와의 관계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진정한 관계의 성찰
현대와 같이 자본이 우선되는 사회에서는 이익 추구를 앞세우는 "나와 그것"의 관계가 압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버가 말하는 "나와 너"의 관계는 매우 간단합니다. 이것은 어떤 조건이나 이해 타산 없이 상대를 속이거나 숨기지 않고, 단순히 사람으로서 사람을 사랑으로 충만한 관계입니다. "나와 너"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오로지 자신이 취하는 태도와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부버는 자연과 "나와 너"의 관계를 맺은 대표적 인물로 괴테를 꼽았습니다. 또한, 신과 "나와 너"의 관계를 맺은 대표적 인물로 예수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나폴레옹은 "나와 너"의 관계가 결핍된 삶을 살았습니다. 나폴레옹은 사람과 물건을 유용성이라는 가치 기준으로 판단했고, 심지어 자신마저도 그렇게 다뤘습니다. 그 결과 나폴레옹은 자신을 소외시키고 말았습니다.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나폴레옹과 같은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와 너"의 올바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부버는 그런 방법이 없다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그러나 "너"는 언제나 그곳에 존재합니다. 당신의 태도 하나로 "너"의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태도는 현재의 모습을 완전히 수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편견을 벗어나 꾸밈이나 거짓 없이, 아기처럼 순수하게 현재의 모습을 마주할 때 "너"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명상은 간단히 말해서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생각의 눈을 감는다고 해서 명상이라는 것은 생각해야 할 문제를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명상은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상태이며, 무언가를 눈으로 보더라도 그것에 의미를 두지 않는 것입니다. 때로는 관조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관조는 두뇌를 작동시키지 않고 무언가를 가만히 보는 일입니다. 이러한 관조와 명상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생각을 멈추기 어려운 것은 현대인의 특성 중 하나일지도 모릅니다. 생각을 멈추는 것이 어려워서 심지어 쉴 때조차 습관적으로 두뇌를 회전시키고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속한 집단의 가치관이나 규칙을 자각 없이 받아들이고 그것을 자신의 사고방식을 중심으로 삼는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의 일원이 될 때 비로소 사회적으로 정당한 존재로 받아들여진다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삶 성찰
이 글을 읽고 느낀 점은 명상과 관조가 현대 사회에서 더 중요해지고 있는 것 같다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의 빠른 속도와 정보 과부하로 인해 우리는 종종 현실과 연결을 잃고 자신의 생각에 갇혀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을 통해 명상과 관조를 통해 현재의 순간을 살아가는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특히나 니체의 생각과 그의 삶에서 나타나는 명상과 관조의 중요성은 인상적입니다.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모습은 우리에게 큰 영감을 줍니다. 명상을 통해 현재의 순간을 경험하고, 자연과 하나가 되어 행복을 느끼는 것은 정말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또한, "나와 너"의 관계에 대한 생각도 매우 의미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나와 그것"의 관계에 쏟아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와 너"의 관계를 형성하여 순수하게 사람으로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았습니다. 나 자신에 대한 다짐은 더 많은 명상과 관조를 통해 현재의 순간을 살아가는 데 집중하고, "나와 너"의 관계를 더 소중히 여기며 사랑과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더 많은 산책과 자연과의 소통을 통해 내면의 평화를 찾고자 합니다. 이러한 다짐과 계획을 실천하여 더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