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은 매일 많은 생각을 하며 살아갑니다. 우리가 가진 마음은 다양한 감정, 생각으로 이루져 있습니다. 매일 나쁜 생각이 많이 떠오르며, 좋은 생각과 나쁜 생각 사이에 정신이 없습니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 책에서는 우리 마음속의 소리를 듣고 나 자신의 자아를 발전시키며 설장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마음을 바꾸면 삶이 바뀐다
얼 나이팅게일은 어릴 적부터 많은 책을 읽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가 책을 많이 읽게 된 원인 중 하나는 그의 어머니가 책을 좋아하셨기 때문입니다. 그게 영향을 받아 얼 나이팅게일도 책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성공하고 싶었던 그는 12세때부터 자신의 성공 비결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비결을 알아내기 위해서 그는 다양한 서적들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일을 하면서도 언제나 글을 쓰는 열망을 품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 얼 나이팅게일은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인물로 성장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도움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얼 나이팅게일의 책 '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 이 책은 나폴레옹 힐 재단에서 메달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책은 많은 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즉 모든 사람은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긍정적인 발전의 잠재력을 누구나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자신이 가진 놀라운 잠재력의 가능성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입니다. 이 책은 항상 하던 생각이 아닌 '새로운 생각'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점을 깨닫지 못하고 일상생활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매일 '생각'을 하고 삽니다. 매일 나쁜 생각이든 좋은 생각이든 매일 자신의 생각에 따라 살아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깨닫지 못하지만, 매일 생각이 우리의 삶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매일의 활동은 우리의 생각에 의해 형성이 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가진 생각이 분노, 두려움, 우울, 불안, 스트레스로 가득할 때, 우리의 그날의 생활도 분노, 두려움, 우울, 불안, 스트레스로 가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부정적 생각, 감정을 '쓰레기 더미'라고 부릅니다. 이 쓰레기 더미를 청소해야합니다. 그렇게 함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이 책의 저자는 또한 흥미로운 말을 합니다. 이 세상에는 스트레스가 없다는 것입니다. 유일하게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것은 바로 '생각'이라고 합니다. 이 세상에는 불안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매일 불안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만 존재할 뿐입니다. 우리가 부정적 생각에 빠져 산다면, 우리는 하루종일 스트레스를 주는 생각만 가지고 살 수도 있습니다. 불안한 생각만 하면 우리의 모든 것이 부정적으로 보입니다. 짜증스러운 생각만 하면 그날은 짜증스러운 날이 됩니다. 우리가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긍정적이고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싶다면, 긍정적이고 기분 좋은 생각을 우리의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생각이라는 나침반
사람들은 모두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이란 능력은 우리의 삶을 지배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성공, 그리고 실패에 영향을 미칩니다. 생각능력은 왜 어떤 사람들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들은 실패를 하는지의 핵심요소가 됩니다. 또한 왜 실수를 하는지, 왜 많은 연습을 하는데도 계속 신경이 쓰이는지 그러한 점을 이해하는 데도 생각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가진 생각이 바로 우리 인생의 나침반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한 번 생각이라는 것이 당신의 생각에 굳어지고 한 번 설정이되어버리면, 그 생각이 견고하게 자리 잡으면, 당신의 하루는 그 굳어진 생각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어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사로잡혀 있습니까? 그럼 그 하루의 모든 일에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이 가득합니까? 그럼 그날 하루는 긍정적인 생각이 가득 채워져 하는 일마다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당신이 원하는 당신의 미래는 어떤 모습이 입니까? 우리는 생각한 대로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찾아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모습을 찾고 그 원하는 모습이 되기 위해 해야 하는 일을 찾아 해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까? 그럼 내가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이것저것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찾는 과정입니다. 나 자신에게 자극을 줄 수 있는 도전활동을 해볼 수 있습니다. 베스트셀러 책을 읽어보거나, 우선 떠오르는 원하는 것들을 종이에 적어보는 작업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좋아하는 것이나, 흥미가 땅기는 어떤 활동들을 우선 시작해 봄으로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찾게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작을 해보는 것입니다. 아무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조용히 산책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산책은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합니다. 목표가 있어야 목적지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당장 원하는 목표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무엇이든지 시도해 보는 것을 목표로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대로 된다.
아침에 일어나서, 씻고 식사를 하고 출근 준비를 하는 동안에도 목표에 대한 생각은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목표를 직접 글로 써볼 수 있습니다. 목표가 정해졌다면 입으로 소리 내어 반복해서 읽어본다던가, 글로 써볼 수 있습니다. 읽고 쓰는 과정은 우리의 무의식과 잠재의식에 내 목표를 주입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성공하는 사람들은 아침과 저녁에, 자기 전에, 틈틈이 시간 날 때 자신의 목표를 무한 되뇝니다. 우리의 잠재의식, 무의식에 목표를 계속 언급해 줄 때 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새해가 되면 목표를 세우지만, 곧 작심삼일이 됩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나면 우리의 목표가 잊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목표가 이루어지는 방법은 우리의 목표가 우리의 뇌에서 잊히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계속 반복해서 소리 내어 읽어야 합니다. 또한 반복해서 내 목표를 종이에 써보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크게 목표를 적어 내가 매일 보는 벽이나 거울, 화장실 거울에 붙여놓고 계속 반복해서 봅니다. 하루하루를 좀 더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보내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좀 더 즐겁고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목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처음에 너무 큰 욕심을 내어 큰 목표를 이루려고 한다면, 쉽게 지치게 되고 포기하기 쉽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목표를 세워 작은 성공을 맛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는 할 수 있지라고 생각할 정도로 쉽고 간단한 목표여야 합니다. 하나를 해내면 다음 목표를 할 힘이 생깁니다. 작은 성공을 맛보는 경험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우리의 뇌는 점점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할 수 없을 것 같은 일도 작은 성공을 맛보며 하나하나 해 나가다 보면, 어느새 단계적으로 이뤄내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결국 불가능처럼 보이던 일도 어느새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한 목표를 이루어내고 그러한 경험을 해본 사람들은 이제 다시는 뒤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 사람이 하는 대로 따라간다고 반드시 성공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건 그 사람의 인생 목표이고 내 인생목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이 재능이 있었던 일이고, 내가 잘하는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는 다른 사람이 세워줄 수 없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나만 할 수 있는 일은 나만 정할 수 있습니다. 내 인생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행복하고 싶다면, 진정으로 내가 행복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내가 열심히 하루하루를 살고 있는 것 같은데 전혀 행복이 없고 만족스럽지 않다면, 내가 원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